[드래곤라퓨타 시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컨퍼런스 행사인 <라이선싱콘 2024> 2일차에 참석했습니다.
<라이선싱콘>은 7월 18일과 19일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하는 라이선스 관련 컨퍼런스 행사로 18일에는 더 많은 세션이 있었습니다.
그 중 일부를 듣고 와서 요점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새로운 글로벌 슈퍼IP의 태동, 넷플릭스 <아바타: 아앙의 전설>
▶ 단순한 만화 실사화만이 아닌 진정성을 담은 제작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함.
▶ 모든 아이피는 다르고 하나의 성공 공식은 없지만, 각색의 필수는 창작자의 열정이며 원작의 정신에 믿음을 가져야 한다고 이야기함.
▶ 딸이 작가로도 참여하여 프로젝트를 권유하기도 한, 가족의 일로써 큰 보람을 느끼기도 했다는 소감.
★★ 콘텐츠 IP와 브랜드 세계관의 확장
▶ <구도일>, <롯데월드> 등 브랜드 캐릭터 IP로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한 사례 언급.
▶ 지속적인 IP 육성을 위한 토대, 모두의 관점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언급.
▶ 콘텐츠를 가지고 새로운 사업 개발, 파트너와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언급.
★★ 콜라보의 시대, 협업으로 확장되는 IP 비즈니스
▶ 유통시장에서의 비즈니스 사례로 다른 IP와 협력, 자체 제작 IP 비즈니스 등 언급.
▶ 애니메이션도 저출산으로 미래가 어두워 다른 연령층 작품도 개발 중이며 새 비즈니스 구조 필요하다고 언급함.
▶ 사업에 캐릭터도 추가하며 비즈니스 확장하고 있는 사례 언급.
★★ 2024 IP 라이선싱 글로벌 동향 분석
▶ 2023년에 라이선싱 거래량이 최고기록을 달성했으며, 라이선싱 산업은 계속 성장 중임을 언급.
▶ 전자 상거래의 비중이 커지고, 여러 지역들의 공략이 필요해짐을 언급.
▶ 그래도 중요한 것은 위대한 스토리라고 강조.
주로 나온 이야기는 파트너 간의 협업과 교류, 그리고 항상 중요한 것은 창작의 열정과 위대한 스토리라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좀 더 많은 협력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여러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이선싱콘 #캐릭터라이선싱페어 #넷플릭스 #아앙의전설 #ip #라이선싱
#드래곤라퓨타 #콘텐츠 #다이어리 #시선
'다이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리] 더핑크퐁컴퍼니가 채널 고정을 이끄는 방법 (2) | 2024.07.24 |
---|---|
[다이어리]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4, 캐릭터 IP 부분의 간단 후기 (0) | 2024.07.22 |
[다이어리] 라이선싱콘 2024, 1일차 방문 (1) | 2024.07.18 |
[다이어리] <흔한 빙의물인 줄 알았다> 로판 애니를 만드는 방법? (1) | 2024.07.16 |
[다이어리] 한국애니의 2024년 여름방학 트렌드는? (0) | 2024.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