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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라퓨타 책] 오리지널스 - 독창성에 대한 댓가와 요령 이야기

드래곤라퓨타 2024. 4. 18. 15:56

 
오리지널스
스티브 잡스, 마틴 루서 킹, 에이브러햄 링컨…. 세상을 변화시킨 독창적 리더들은 어떻게 사고하고 행동하는가? 그들은 우리와 무엇이 다른가? 와튼스쿨 최연소 종신교수이자 인력관리 분야 최고 권위자 애덤 그랜트는 신작 《오리지널스》에서 독창성에 대해 전혀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전작 《기브앤테이크》에서 조직과 사회의 새로운 성공 기준을 제시한 바 있는 그는 누구나 내면의 창의성을 발휘해 자신의 삶과 세상을 바꿀 수 있음을 밝힌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현재 상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가 있고 자기만의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 정체 상태를 벗어나 발전하고 싶다면 우리는 규칙에 도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선보이며, 또한 그런 아이디어를 수용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저자는 이른바 대세에 순응하지 않고, 시류를 거스르며, 구태의연한 전통을 거부하는 독창적인 사람들을 ‘오리지널스(originals)’로 지칭한다. 상황을 바꾸고 싶다면 닫혀 있던 입을 열고 용기를 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한다. 조직이 성장하기 위해 구성원은 오리지널로서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현재 상태에 도전해야 하고, 조직의 리더는 구성원들의 독창성을 더 많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망설이는가. 어떻게 하면 자신의 경력을 무너뜨리지 않고, 인간관계를 해치지 않으며, 자신의 평판을 훼손하지 않고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책을 주장하고 관철시킬 수 있을까? 저자는 독창성을 발휘하고 지속시키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지지하게 만들고, 지도자들은 어떻게 집단사고를 타파해야 할지, 부모와 교사들은 어떻게 어린이들에게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지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재계, 정치계, 문화계를 망라하는 다양한 연구 결과와 다양한 현장 사례를 통해 저자는 대세를 거스르고 성공한 사람들은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는 타고난 리더들이라는 고정관념을 무너뜨린다.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들도 우리와 똑같이 두려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에 대해 의구심을 품는다. 그러나 그들이 다른 점은 도전에 직면했을 때 얼어붙거나 나약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들은 어떻게든 생각을 행동으로 옮긴다. 이 책은 독자들이 자신의 창의적인 생각들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용기를 줄 것이다.
저자
애덤 그랜트
출판
한국경제신문
출판일
2020.12.22

 

★ 개요

<오리지널스>는 <오리지널스>는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의 조직심리학 교수이자 TED 인기 강연자인 애덤 그랜트의 책이다.

'어떻게 순응하지 않는 사람들이 세상을 움직이는가'라는 주제로 독창적인 리더들이 세상을 바꾸게 된 생각과 사례를 이야기한다.

★ 총평

이 책은 스티브 잡스, 마틴 루터 킹을 비롯한 여러 리더들의 사례를 많이 인용한다.

리더들이 독창적인 면모를 발휘하여 성과를 일구어낸 이야기들로 몰입감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실질적으로 무언가를 변화시킬 때 아이디어를 계속 알려한다든가, 뒤늦게 시작해도 상관없다든가 하는 구체적인 요령도 이야기한다.

'창조적 파괴', '눈먼 열정에서 벗어나기', '위험을 무릅쓰다', '서두르면 바보', '최적의 균형점과 트로이 목마'를 비롯한 각 장의 제목은 그런 요령에서 비롯된다.

경영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여러모로 참고가 될 만한 사례들이 매우 많은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1023p)

●● 효과적인 행동 지침 :

잠재된 독착성을 발휘하는 방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실용적인 조치들 소개

● 개인을 위한 행동 제안

A.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식별하기

-1. 기존의 체제에 의문을 던져라. 현재 상태를 왜 그런 상태가 되었는지 의문하라.

-2. 자신이 창출하는 아이디어의 수를 세 배로 늘려라. 독창성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

-3. 새로운 영역에 몰입하라. 새로운 기술, 기능, 직책, 문화를 접해보라.

-4. 할 일을 전략적으로 미루라. 생각을 멈추면 아이디어가 무르익을 시간이 된다.

-5. 동료들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구하라. 동료들은 잠재력과 가능성을 짚어낸다.

B.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식별하기

-6. 위험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유지하라. 한 분야에 집중한다면 삶의 다른 영역도 신경쓰기.

-7. 당신의 아이디어를 지지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집중하게 하라.

-8. 아이디어에 대한 친숙함을 높여라. 아이디어를 사람들에게 반복해서 제시하라.

-9. 당신과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집단에게 평가를 받으라.

-10. 과격한 성향을 숨겨라. 아이디어가 극단적이라면 포장하라. 유용한 수단으로도 제시하라.

C. 감정 다스리기

-11. 결심했을 때와 마음이 흔들릴 때 서로 다른 방법으로 동기부여하라.

-12. 애써 마음을 진정시키려고 하지 말라. 당신의 행동과 긍정적인 결과들을 생각하라.

-13. 가해자가 아니라 희생자에게 집중하라. 훨씬 공감하게 되고 건설적인 방향이 된다.

-14. 혼자가 아님을 기억하라. 당신의 비전을 믿는 사람을 한 사람 찾아내서 함께 하라.

-15. 당신이 나서지 않으면 현재 상태가 지속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지도자를 위한 행동 제안

A.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식별하기

-1. 혁신 경진대회를 열라. 언제든지 아이디어 내라고 장려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2. 역지사지 전략을 써라. 사람들이 긴박감을 느끼게 하라.

-3. 다른 부서 다른 직급의 직원들에게 아이디어를 내도록 권하라.

-4. 딴지를 거는 날을 지정하라. 의문을 제기하게 하라.

-5. 좋다, 사랑한다, 싫다 같은 단어를 금지하라. 이유를 설명하게 해야 한다.

B. 독창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6. 조직문화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라 조직문화에 기여할 사람을 채용하라.

-7. 퇴사 전 면접에서 입사 후 면접으로 전환하라. 신입에게 의견을 구하라.

-8. 해결책을 요구하지 말고 문제점을 제시하게 하라.

-9. 악마의 변호인은 지명하지 말고 물색하라.

-10. 비판을 허하라. 지도자의 언행이 일치하지 않으면 이의 제기 권장이 소용없다.

● 부모와 교사를 위한 행동 제안

-1. 롤모델이라면 어떻게 할지 어린이들에게 물어라. 네가 존경하는 누군가라면?

-2. 바람직한 행동을 도덕적 성품과 연관시켜라. 행동보다 성품츨 칭찬하라.

-3. 나쁜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라.

-4. 규칙이 아니라 가치를 강조하라. 원칙이 왜 당신에게 소중한지 설명하라.

-5. 어린이들이 목표로 삼을 참신한 적소(놀이, 행동, 공간)을 만들라.

한줄평은 독창성에 대한 댓가와 요령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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